본문 바로가기
국가자격증

측량기능사 실기시험 후기

by 반기면 반기리 2023. 10. 31.

측량기능사 Practical Exam 후기


출처: 한솔아카데미 도서 전문몰

의정부공업고등학교에서의 실기시험 후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측량기능사 실기시험에 대한 후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번 시험은 의정부공업고등학교에서 2022년 3월 21일에 진행되었으며, 저는 시험 중에 경험과 관찰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시험 경험

저는 이전에 금곡고등학교에서 측량기능사 필기시험을 치렀고, 70점을 받아 합격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러나 장비 조작에 대한 기술 부족과 경험 부족으로 인해 2021년 제4회 정기시험에서 실기시험을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준비과정

시험 합격 기회를 높이기 위해 저는 춘천에서 1일 특강을 들었으며, 2021년 제4회 정기시험을 앞두고 추가적인 특강에도 참석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아직도 기술이 부족하다고 느껴 시험을 포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시험 날짜

3월 20일, 저는 시험을 치르기 위해 의정부공업고등학교로 입학했습니다. 필기시험이 동시에 진행되어 많은 차량이 주차되어 있었습니다. 시험 안내가 이루어지고, 저는 토털스테이션 (Total Station) 측량 작업 중 P와 Q 지점에서 작업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측량 과정

저는 P와 Q 지점 간의 거리가 상당히 멀고, 작동 가능한 장비가 세 대뿐이었기 때문에 대기 시간이 있었습니다. 사용한 장비는 Sokkia IM 105였으며, 춘천에서 연습한 Sokkia CX 105와 비슷한 장비였습니다.

저는 측량을 시작하기 위해 삼각대를 A 지점에 설치하고, 거품 레벨을 맞추고 기기를 영점으로 설정한 후 거리를 측정했습니다. 그 다음 B 지점으로 이동하여 각도를 읽었고, 93°46'14"였습니다. 그 다음 C 지점으로 이동하여 거품 레벨을 맞추고 각도를 읽었는데, 244°37'28"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Q 지점으로 이동하여 거품 레벨을 맞추고 거리와 각도를 측정했는데, 거리는 23.248m이고 각도는 92°19'43"이었습니다.

데이터 기록과 제출

측량을 완료한 후, 저는 원래 측정한 대로 데이터를 기록하기 시작했습니다. 20분이 남아있을 때, 저는 데이터를 교차 확인하려고 했지만 P와 Q 지점 사이의 거리에 불일치가 있었습니다. 최종적으로, 저는 초기에 기록한 측정값을 제출하게 되었습니다.

결론

저는 측량기능사 실기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치며, 토털스테이션 (Total Station) 측량과 레벨 (Level) 측량 모두 큰 어려움 없이 수행했습니다. 조심스럽게 데이터를 측정하고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달았습니다.

측량기능사는 정확한 데이터 수집과 상세한 지도와 보고서 작성을 담당하는 전문가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측량기능사는 건설, 공학, 도시 계획 등 다양한 산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프로젝트의 초기 단계에서 현장의 기존 상황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조사를 실시합니다. 이 데이터는 건축가, 엔지니어 및 디자이너가 정확한 계획과 설계를 작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측량기능사는 다양한 도구와 장비를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는 토탈 스테이션, GPS 수신기, 레벨 및 레이저 스캐너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측량기능사는 측량 중 수집한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기 위해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측량기능사는 조사를 수행하는 것 외에도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지도, 차트 및 보고서를 작성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러한 문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토지 개발, 인프라 프로젝트 및 재산 경계에 관한 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됩니다.

측량기능사가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측량이나 관련 분야에서 형식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완료해야 합니다. 또한 자격증을 취득해야 할 수도 있으며, 국가나 주에 따라 요구 사항이 다릅니다. 지속적인 교육과 전문 개발도 측량기능사에게는 최신 기술과 기법에 대한 업데이트를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측량기능사는 토지 및 기타 물리적 특성의 측량과 지도 작성에 특화된 전문가입니다. 그들은 다양한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정확한 데이터 수집과 상세한 지도 및 보고서 작성을 담당합니다. 측량기능사의 작업은 건설 및 개발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계획과 실행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다른 글 보기